본문 바로가기

출사 기록/강원

한때는 세계 최대의 중석광산이었던 상동광산

60년대의 한국은 정말 후진국이었다.
지금은 우리보다 못산다고 여기는 태국, 버마(미얀마), 필리핀, 등이
당시에는 한국보다 훨씬 잘 사는 나라들이었으니까.....


당시에 한국에서 내세울만한 수출품은 거의 없었다.
몇 안되는 주요 수출품 중의 하나가 중석, 즉 텅스텐이었다.

당시에 한국은 세계 3위의 중석 수출국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러나, 이제는 더이상 그런 기억조차 남아있지 않다.


강원도 영월의 상동광산은 바로 그 중석광산이다.


1916년 철, 망간, 중석이 발견되고, 1917년 회중석이 발견되면서,
1923년 일본인이 광산을 열었다.
이후 1952년 대한중석광업이 인수하여 국영기업으로 운영되다가 1969년 민영화되었다.


1985년 당시, 상동광산은 매장량과 생산규모에서 단일 광산으로는 세계 최대였고,
전세계 생산량의 약 10%를 차지하였었다.


하지만, 90년대에 드러서면서, 광산산업이 쇠퇴하여, 결국 폐광되었고,
현재는 버려진 채 방치되어 있다.


그러나, 2012년 2월에 미국의 워렌 버핏이 대주주인 IMC그룹이 투자협약을 맺으면서
상동광산의 재가동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그럼, 우리는 그 전에 한번이라도 더 가야하나??? ^^;;;






이곳이 빨치산 지역이거나 그런 것은 아니다. ^^
이곳에서 영화를 찍었다고 한다.






































대개의 폐가, 폐광, 폐창고, 등이 그러하지만,
독특한 느낌을 풍기는 곳이 상동광산이다.


상동광산은 그 규모도 매우 커서,
종일 돌아다니면서 사진을 담아도
시간 가는 줄 모른다.

또 다시 가야 할텐데... ^^;;;







==========================
|                 불펌 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