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사 기록/서울

대한민국 철도의 중심, 서울역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차역은 역시 서울역이다.


한때는 기차이용객이 계속 줄어들었지만,
이제는 KTX까지 생겨서,
과거 고속버스와 비행기를 이용하던 많은 이들이
다시 기차를 이용하고 있다.


서울역은 1900년 경성역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1905년 남대문역으로 이름이 바뀌었다가
1923년 다시 경성역으로 바뀌었다.
광복 후, 1946년 11월 1일부터 명칭이 서울역이 되었다.


현재는 새마을호, 무궁화호, KTX가 운영되며,
과거의 급행열차였던 통일호는 2004년 4월에 폐지되었다.
(완행이었던 비둘기호는 서울역이 아닌 용산역에서 출발했었다.)




옛 서울역 역사건물은 1925년에 준공된 건물이다.
일제 강점기에 세워진 건축물 중에서 가장 멋진 모습을 지닌 이 건물은
현재 사적 제284호로 지정되어 있다.



구(舊) 역사는 해방이후에도,
1989년 새로운 민자역사가 완공될 때까지 계속
서울역의 주(主) 역사로 사용되었다.

이후 2000년 5월부터 추진되어 2003년 12월에 완공된
새로운 종합민자역사와 함께
완전히 새로운 모습의 서울역으로 태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나에게 구 서울역사는 추억의 장소이다.
이곳에서 표를 끊고, 기차를 기다리다가 타고 다닌 기억이 생생하다.



2층의 이곳은 80년경에 프라자호텔이 운영하는 식당이었고,




이곳은 매점이었는데..... ^^;;;


왜 그때는 이들의 사진을 찍어놓을 생각을 못했을까.....ㅠㅠ







==========================
|                 불펌 금지                 |
==========================